PSVR2 사양, 가격, 게임, 컨트롤러 리뷰

PSVR2는 번거로움 없이 하이엔드 VR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SVR2 사양은 최고의 VR 헤드셋에서 볼 수 있는 최고의 기능과 소니의 독점 오디오 및 햅틱 기술이 결합되어 있으며, 강력한 개발자 에코시스템이 구축된 PS5의 강력한 게임 콘솔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PSVR2 사양, 착용모습

PSVR2 사양


디스플레이 : 4K OLED, 눈당 2,000 x 2,040
주사율 : 90Hz, 120Hz
시야각 : 110도
센서 : 6축 모션 감지 시스템, IR 카메라, 정전식 컨트롤러 센서, IR LED 위치 추적
피드백 : 컨트롤러 및 헤드셋의 햅틱
기능 : 시선 추적, 적응형 트리거, 템페스트 3D 오디오
연결성 : USB-C, 블루투스 5.1
무게 : 19.8온스/560g
가격 : 70~80만원대

이것은 PSVR2 사양이 현재 최고의 VR 경험 중 하나를 제공한다고 생각할뿐만 아니라 뒷주머니에 많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PS5보다 훨씬 비싼 70~80만원대의 가치가 있을까요? PSVR 2 리뷰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니 PSVR2가 2016년에 출시된 오리지널 PSVR의 단순한 속편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PSVR2는 가상현실의 한 단계 변화처럼 느껴질 만큼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PSVR2 사양 : 가격 및 출시일

PSVR2는 2월 22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가격은 $549.99/ £529.99/ €599.99/ AU$879로, PSVR2는 충동구매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닙니다. PS5가 필요한 기기를 구입하려면 표준 PS5 가격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PSVR2의 가격표에는 몇 가지 맥락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 제품은 모바일 기술로 실행되는 헤드셋이 아니라 100만원 이상의 게이밍 PC가 필요한 성능을 활용하기 위한 고급형 제품입니다. 그리고 사양표(나중에 자세히 설명)를 보면 PSVR 2는 Vive Cosmos Elite와 같은 훨씬 더 비싼 VR 헤드셋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PSVR 2가 그 자체로 좋은 가치라고 말하진 않겠지만, 총 15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고급 게임 콘솔에 하이엔드 VR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psvr2를 시연하고 있는 남성

PSVR2 사양 : 디자인과 편안함

당연히 PSVR2는 PSVR의 디자인이 진화한 제품입니다. 전작의 단일 플라스틱 헤드밴드를 유지하면서 헤드밴드 해제 버튼과 조임 휠을 밴드 뒷면의 하나로 통합하는 등 몇 가지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PSVR2 에 번들로 제공되는 아날로그 유선 이어버드는 헤드셋의 밴드 뒷면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뒤쪽에는 USB-C를 통해 PSVR2와 PS5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헤드밴드 왼쪽에 배선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다른 VR 헤드셋에 비해 비교적 얇아서 방해가 되거나 방해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보관의 편의성을 위해 분리형 케이블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고, 궁극적으로 PSVR2가 무선으로 작동하면 좋겠지만 아직 저지연 VR 게임을 위한 기술은 그 정도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헤드밴드 안쪽에는 착용자의 머리 뒤쪽과 이마를 위한 고무 쿠션이 있습니다. 착용자의 눈을 감싸는 라이트 쉴드에는 약간 더 부드럽고 유연한 고무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PSVR 2와 PSVR의 첫 번째 큰 차이점이 분명해집니다. 이전 헤드셋은 다소 산만할 정도로 빛이 들어오는데 비해 최신 헤드셋은 외부 빛을 전혀 차단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PSVR 2가 PSVR보다 더 몰입감이 높습니다.

psvr2 안쪽 모습

PSVR2의 “스코프”로 이동하면 상단에는 머리에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조정하는 버튼과 렌즈가 눈의 중앙에 오도록 조정하는 회전 다이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전원 버튼, 설정에 액세스하는 버튼, 그리고 시스루 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버튼이 있어 흑백이지만 실제 주변 환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스코프 전면에는 헤드셋을 추적하고 주변을 스캔하는 데 사용되는 4개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외부 카메라와 동기화할 때 사용하는 PSVR의 조명과 검은색 패널은 사라지고 대신 PSVR 2에는 깔끔한 흰색 페이스 플레이트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헤드셋의 외관은 꽤 괜찮아 보이며 PS5의 투톤 미학에 잘 어울립니다.

편안한 착용감의 헤드셋이며, 무게도 그리 무겁지 않습니다(케이블 제외 무게는 약 560g). 고무 재질의 아이쉴드가 얼굴을 감싸는 느낌은 아니었지만, 한 시간 이상 착용해도 충분히 편안했습니다. 물론 얼굴이 뜨거워지고 쉴드 윗부분이 이마에 눌리는 느낌이 들긴 했지만, 빠르게 적응하면 곧 완화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VR 헤드셋 중 가장 편안한 헤드셋 중 하나였으며 장시간 머리에 착용하고 있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VR 헤드셋에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에 따라 PSVR2를 얼마나 오래 착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마일리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해 본 VR 헤드셋 중 가장 편안한 헤드셋 중 하나였고, 장시간 머리에 착용해도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소니에서 기대할 수 있는 표준에 따라 부드러운 플라스틱과 촉감이 좋은 버튼 등 빌드 품질도 견고합니다.

PSVR2 사양 : 컨트롤러

psvr2 컨트롤러

PSVR2의 센스 컨트롤러는 듀얼센스 컨트롤러와 퀘스트 2 컨트롤러를 합친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더 크고, 권총처럼 생긴 그립이 모션 트래킹을 위해 고리 모양으로 뻗어 있습니다. 여기서 차이점은 PSVR2에서는 링이 Quest 2처럼 컨트롤러 끝이 튀어나오지 않고 손목을 거의 감싸는 형태로 더 뒤로 배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투톤 외관과 결합된 센스 컨트롤러는 깔끔한 공상과학 미학이 돋보입니다. 가끔 어떤 컨트롤러가 어느 손에 맞는지 파악하는 데 잠깐의 시간이 필요하긴 하지만 꽤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컨트롤러 상단에는 클릭 가능한 엄지손가락 스틱, PlayStation 버튼, 헤드셋의 전방 시야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작은 버튼, 오른쪽 컨트롤러는 동그라미와 X, 왼쪽 컨트롤러는 사각형과 삼각형 버튼이 한 쌍씩 있습니다. L1과 R1은 컨트롤러 그립에 있는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가운데 손가락 아래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L2와 R2는 듀얼센스 컨트롤러와 동일한 적응형 기술이 적용된 트리거 형태로 제공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클릭할 수 있는 엄지스틱과 버튼은 표준 컨트롤러에 비해 약간 작지만 촉각적인 클릭감을 제공하며, Quest의 동급 부품보다 훨씬 우수한 느낌을 줍니다.

한 가지 사소한 불만은 컨트롤러의 링 위치 때문에 손목 스트랩을 쉽게 착용하기가 조금 까다로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불편하다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컨트롤러 조작

컨트롤러의 모션 트래킹은 매우 뛰어나서 손을 벌렸을 때와 같은 손가락의 움직임도 PSVR2가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쇼의 진짜 주인공은 햅틱입니다.

듀얼센스 컨트롤러와 마찬가지로 고급 햅틱은 가상으로 당겨진 활시위의 긴장감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게임 속 액션을 더욱 역동적이고 사실적으로 만들어 몰입감을 높여주므로 앞으로 더 많이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햅틱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듀얼 센스와 마찬가지로 소니는 다른 시스템에 비해 VR 경험에 차원을 더하여 기준을 높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PSVR2의 컨트롤러는 PSVR에 장착된 구피 지팡이 같은 PlayStation Move 컨트롤러보다 훨씬 더 성능이 뛰어납니다.

컨트롤러는 아니지만 PSVR2는 제어 체계의 일부로 시선추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소니는 이 기능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더 나은 반응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아직 출시 전이라 직접 사용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상당히 매끄러워서 한 눈에 메뉴를 탐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트래킹은 일부 게임에서도 사용됩니다.

PSVR2 사양 : 디스플레이

정면에 놓인 psvr2 본체와 컨트롤러

PSVR과 마찬가지로 PSVR 2에도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 해상도가 1080p였던 전작과 달리 PSVR 2의 디스플레이는 눈당 2000 x 2040을 구현하여 4K에 도달합니다. 이는 엄청난 업그레이드이며, PSVR 2에서는 모든 것이 더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입니다. 그 결과 눈의 피로와 두통의 가능성이 상당히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PSVR 2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90Hz~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 헤드셋은 일부 VR 헤드셋에서 발생하는 멀미를 완화할 수 있을 만큼 높은 프레임 속도를 지원합니다. 저는 VR 관련 멀미가 잘 나지 않아서 큰 문제는 아니지만, PSVR 2의 디스플레이는 부드럽고 반응성이 뛰어나며 깜빡임이나 왜곡이 거의 없어 가상 세계에 몰입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110도 시야각(FOV)은 PSVR의 100도를 기반으로 하지만, 100도 이상의 시야각도 완벽하게 수용 가능합니다. PSVR 2의 디스플레이는 제 시야를 가득 채웠고, 가상 세계를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고글을 쓰고 화면을 바라보고 있다는 느낌을 거의 받지 못했습니다.

PSVR을 사용해 본 지 꽤 오래되었지만, PSVR 2의 OLED가 색상을 더 잘 처리하여 선명함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OLED 화면은 제가 사용해 본 다른 VR 헤드셋의 LCD 패널을 능가합니다.

PSVR 2 설정

PSVR의 번거로운 브레이크아웃 박스는 사라지고 대신 2세대 헤드셋이 PS5 전면의 USB-C 포트에 꽂혀 있습니다.

PSVR 2 설정은 대부분 간단합니다. PSVR의 번거로운 브레이크아웃 박스는 사라지고 대신 2세대 헤드셋을 PS5 전면의 USB-C 포트에 꽂기만 하면 됩니다. 컨트롤러를 페어링하려면 PSVR 2의 상자에 들어 있는 번들 USB-C-Type-A 케이블을 사용하여 컨트롤러를 PS5의 USB-A 포트에 연결해야 합니다. 연결된 컨트롤러의 PlayStation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몇 초 안에 PS5와 페어링되며, 헹구고 반복하면 설정을 계속할 준비가 완료됩니다.

PS5가 연결된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몇 가지 간단한 안내에 따라 방의 밝기를 스캔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PSVR 2는 너무 밝은 빛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그 후 헤드셋을 착용하고 화면의 지시를 따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모든 것이 거의 정면에 있고 디스플레이에 초점이 맞춰지도록 스코프와 렌즈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저는 눈이 예민하고 편안하게 착용하고 싶어서 몇 가지 조정이 필요했지만 모두 매우 쉬웠습니다.

psvr2 착용한 모습

PSVR 2를 켜고 실행하면 방을 스캔하여 헤드셋을 앉아서 사용할 계획이더라도 이동해야 할 공간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방을 스캔하여 사용 가능한 공간을 파악한 덕분에 PSVR 2를 세워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깔끔하게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테이블에 걸려 넘어지거나 책장에 정면으로 부딪힐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면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이 영역을 빠르고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충돌이 걱정되더라도 지정된 VR 영역의 가장자리에 도달하면 헤드셋이 경고를 표시하고, 너무 멀리 벗어나면 헤드셋이 현실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초기 감각 과부하가 우려되는 경우 헤드셋의 기능 버튼을 빠르게 누르면 흑백 피드에서는 꽤 선명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이미지가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눈앞에 플레이스테이션 메뉴가 나타나고 PSVR 2 호환 게임을 불러올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지만, 일부 게임에서는 추가 보정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PSVR 2 VR 가상 체험

리뷰용 기기가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VR 경험이 얼마나 탄탄한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다른 헤드셋은 오류가 발생하거나 특정 드라이버가 필요하다는 불평이 있었지만, PSVR 2는 플러그 앤 플레이의 특성 덕분에 이런 불평이 사라졌습니다.

PSVR 2는 게임 도중 부팅이 중단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이는 지정된 VR 영역을 벗어나는 실수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더라도 게임이 일시 정지되고 다시 게임으로 돌아가는 것은 매우 쉬웠습니다.

공간에 대해 말하자면, VR을 위한 공간은 넓을수록 이상적입니다. 측면 움직임이 많은 게임에서는 제 팔이 VR 영역의 경계를 침범하곤 했습니다. 액션을 일시 정지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가상 손 주위에 빨간색 고리 형태의 경고를 받았는데, VR 플레이 공간을 미세 조정하면 이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간이 더 넓거나 전용 VR 공간이 있는 분들은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호라이즌 게임 장면

앞서 언급했듯이 제 경험상 움직임 트래킹은 눈에 띄는 지연 시간 없이 훌륭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VR 시스템이 그렇듯이 깊이감과 가상 물체를 잡기 위해 손을 뻗을 수 있는 거리를 파악하는 데는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합니다.

PSVR 2의 유일한 문제점은 번들로 제공되는 이어버드가 괜찮다는 점입니다. 탄탄한 오디오를 제공하고 소니의 3D 오디오와 함께 작동합니다. 하지만 더 큰 사운드 스테이지를 제공하고 VR 경험을 방해할 수 있는 많은 소음을 차단하는 펄스 3D 무선 헤드셋을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PSVR 2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다른 VR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인터랙티브 메뉴나 허브 환경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PS5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떠다니는 화면으로만 볼 수 있는데, 기능적으로는 좋지만 역동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소니가 영화관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추가하여 가상의 실버 스크린에서 4K 블루레이나 HBO의 더 라스트 오브 어스 같은 영화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능은 PSVR 2 출시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추가될 수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PSVR 2 게임

하지만 PSVR 2의 진정한 강점은 게임입니다. 간단히 말해, 새로운 헤드셋으로 이식된 기존 VR 게임은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저는 게릴라 게임즈와 협력한 개발사 파이어스프레이트가 처음부터 PSVR 2용으로 만든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Call of the Mountain은 짧은 VR 체험이 아닌 정식 게임이지만, PSVR 2의 기술과 품질을 환상적으로 보여줍니다.

스포일러를 하지 않더라도 콜 오브 더 마운틴은 불명예스러운 전직 군인이었던 라이아스(Ryas)의 몸을 채우고 옛 적을 도와 산에서 실종된 사람을 찾아 구원의 여정을 떠나는 게임입니다. 물론 카르자 선돔의 봉우리를 탐험하면서 밝혀내야 할 미스터리도 있습니다.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

지금까지 게임을 플레이해 본 결과, 줄거리만 보면 호라이즌 제로 던과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를 좋아했다면 나쁘지 않은 호라이즌의 표준입니다.

콜 오브 더 마운틴은 위, 아래 또는 수평선을 바라볼 때 진정한 스케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K와 빠른 프레임 속도로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Call of the Mountain은 그래픽 측면에서 Forbidden West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채로운 계곡, 눈 덮인 산, 표현력이 풍부한 NPC, 적절한 양의 볼륨 효과는 여전히 멋집니다. 그리고 PSVR 2 덕분에 포스트 아포칼립스 이후의 어스 오브 호라이즌에 그 어느 때보다 더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3인칭 시점으로 사물을 보는 것보다 제 얼굴로 게임을 플레이하니 선돔의 땅이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콜 오브 더 마운틴은 위, 아래, 지평선을 바라보는 시점에 상관없이 진정한 규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프닝 시퀀스에서 거대한 톨넥 기계가 랴스의 앞을 가로지르는데, 저는 그 모습을 쳐다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다가오는 것을 보았지만 독수리처럼 생긴 대형 비행 기계인 스톰버드가 제 위로 날아오는 것을 보고는 몸을 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호라이즌 콜 오브 마운틴

이러한 기능은 VR 세계에서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컨트롤러와 헤드셋의 햅틱 피드백은 소니의 Tempest 3D 오디오 기술과 결합하여 현실감을 전달하는 깊이감을 더합니다.

빔을 타고 올라갈 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손에 쥐고 있는 활을 움직이거나 활시위를 뒤로 당길 때 연결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PSVR 2가 허용하는 이동 범위 덕분에 일반 게임에서는 불가능한 장애물 주위로 몸을 기울여 화살을 쏠 수 있었으며, 말 그대로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콜 오브 더 마운틴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PSVR 2 게임이 따라야 할 높은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PSVR 2를 테스트할 만한 다른 게임은 많지 않습니다. 제가 잘 해본 게임들은 대부분 이전 PSVR, Steam VR 또는 Quest 2 게임의 포트 버전입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VR 게임과 기존 PSVR의 게임 수를 고려할 때, 2월에서 3월 출시 기간 내에 30개 이상의 게임이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PSVR 2에 VR 게임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격대와 PS5 전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 기술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전용 PSVR 2 게임이 더 많이 출시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란 투리스모 7과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의 VR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만간 PSVR 2에서 더 긴 형식의 VR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소니가 Naughty Dog와 Santa Monica와 같은 자사 퍼스트 파티 스튜디오의 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PSVR 2 게임을 개발하기를 바랍니다. 소니는 100개 이상의 PS VR2 게임이 개발 중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PSVR 2에는 전작보다 더 많은 고품질의 게임이 출시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또는 소니가 PSVR 2를 PC에 연결할 수 있도록 개방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Windows 기반 VR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소니가 게임을 PC로 이식해 온 전례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합리적이지는 않지만, 조만간 PSVR 2의 PC 연결에 베팅하지는 않겠습니다.

PSVR 2 평결

PSVR 2에 대한 제 경험을 요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시 착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항상 VR을 즐겼지만, 이전 VR 헤드셋에 대해서는 그렇게 말할 수 없었습니다.

PSVR 2는 여러 가지 면에서 최고의 VR 기술과 PS5의 뛰어난 햅틱 및 오디오를 결합하여 사용하기 매우 쉽고 놀라울 정도로 견고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현재 사용 중인 PS5 게임 설정과 통합되어 있어 VR을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가격표는 부유층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잠시 주춤하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VR에 관심이 있고 PS5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PS VR2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가격표는 우리 중 가장 부유 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잠시 멈추게하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VR에 관심이 있고 PS5 경험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PSVR 2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가상 세계를 더 깊이 파고들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PSVR 2가 지나치게 비싼 주변기기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니가 PS5의 성능을 활용하는 고사양 VR 게임을 더 많이 개발한다면, PSVR 2는 연결된 콘솔 위에 추가적인 게임 시스템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른 VR 플랫폼이 따라야 할 표준을 정립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정말 흥미진진한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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